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스타트업브랜딩
- 회고록
- 브랜딩컨설팅
- 브랜딩
- 작은브랜드
- 1인사업가
- 브랜드컨셉
- 스몰브랜드
- 브랜드에이전시
- 브랜드디자인
- 브랜드가치
- 퍼스널브랜딩
- 브랜더지브인
- 브랜드컨설턴트
- 브랜드마케팅
- 지브인
- 스타트업
- 브랜드개발
- 브랜드철학
- 패키지디자인
- 스타트업마케팅
- 내부브랜딩
- 로고
- 브랜드전략
- 브랜드기획
- 브랜드실무
- 브랜드컨설팅
- 브랜드
- 창업
- 브랜드교육
- Today
- Total
브랜딩 바이블
[브인다움#49] 브랜딩에서 관계설정만큼 중요한 이것 본문










[1]
이전 브인다움#41에서 브랜드 제작 시 고객 페르소나만 정하지 말고
한 발 더 나아가 고객과의 관계를 설정해야한다고 얘기한적 있다.
2022.11.29 - [브인다움] - [브인다움#41] 브랜드 제작 시 페르소나보다 중요한 이것
[2]
누군가와 관계를 설정하면 그 다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질문이 있다.
‘나는 어떤 역할이지?’
우리는 주변 대상과 다양한 관계를 형성한다.
부모자식, 부부, 선후배, 사제, 노사, 상사, 친구 관계 등
[3]
관계를 맺고 있는 대상에 따라 관계 속 하고 있는 역할이 다르다.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고객과 관계 설정이 끝났다면
그 다음 스텝은 역할을 정해야한다.
[4]
예를 들어 입시 전문 교육 브랜드가 있다.
(1)
관계설정: 선후배관계
역할: 선배의 입장에서 후배에게 입시와 관련해 조언해주는 역할
방향: 실제 선배필기한 자료나 에피소드를 토대로 공감대 형성
(2)
관계설정: 사제관계
역할: 선생님 입장에서 제자들에게 입시와 관련된 정보를
전달해주는 역할
방향: 입시 전략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들을 토대로 전문성 어필
[5]
즉, 같은 브랜드지만 설정한 관계에 따라 역할과 방향이 달라진다.
사실 브랜드에도 여러 종류의 역할이 있고 이 역할은 원형이라는
개념을 근간으로 한다.
※참고로 원형은 사람, 행동 또는 성격의 모델이라고 믿었던 칼융(Carl Jung)이 도입한 개념
[6]
이 원형은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발현되어 사람들이
좋아하는 전형적인 형태, 특징, 패턴들을 말한다.
그리고 이는 브랜드에서도 나타난다.
[7]
브랜드 원형에는 총 12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 특정한 사람이자 역할로 구분해놨다.
각 원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대부분 영문이라 번거롭다.
[8]
그래서 이에 대한 자료를 이번 10K 이벤트 리워드 중 하나로 공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브인분들이 역할을 고민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9]

※출처: Margaret Mark and Carol Pearson’s book - The Hero & The Outlaw
'브인다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인다움#51] 브랜드 계정 10K 달성 하기 위해 필요한 이것 (Feat. 한 단계 성장을 위한 회고 노트 12월) (0) | 2023.01.03 |
---|---|
[브인다움#50] 더 나은 새해를 맞이하기 위한 이것 브랜딩 (0) | 2022.12.30 |
[브인다움#48] 작을수록 중요한 이것 관리 (0) | 2022.12.22 |
[브인다움#47] 작을수록 인스타그램에 집중해야하는 이유 (0) | 2022.12.20 |
[브인다움#46] 브랜딩은 더함(+)보다는 이것이 더 중요하다. (0) | 2022.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