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바이블

[브인연구#15] 오래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4가지 조건 본문

브인연구

[브인연구#15] 오래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4가지 조건

지브인 |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 2023. 10. 31. 15:00
728x90

0123456789
브인연구 15 오래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4가지 조건

[1] 연구배경

15번째 브인연구 주제는 디자이너이자 일러스트 작가님인
moment_of_mom님이 전송해주신 메시지에서 도출되었습니다.
🙏

[2] 연구주제

브랜드를 제작하거나 운영 중인 대부분은
오래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고 싶어합니다.
이런 브랜드가 되기 위해 여러가지 조건이 있겠지만
무조건 갖춰야할 조건들이 있죠.

그래서 도출된 주제는 “오래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 위한 4가지 조건” 입니다.

[3] 들어가기 - 4가지 조건

보통 우리는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과정이 머릿속에서 일어납니다.

이를 통해 4가지 조건을 알 수 있습니다.

[4] 조건1 - Concept 명확한 컨셉 & 내재화

- 배달의 민족은 회사에서 주문은 보통 조직의 막내들이 한다는 걸 파악
- 20대 사회초년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컨셉으로 B급 문화와 키치로 설정
- 대외적으로 카피나 활동 뿐만 아니라 실제 내부 조직문화 또한

 이러한 컨셉이 녹아져 있어 일관성 있게 운영

[5] 조건2 - Accepted Customer Belief 고객파악

- 아로마티카는 고객이 불편해하는 점이나 개선 사항, 제품 아이디어에 대해
  언제든지 제안할 수 있도록 페이지를 따로 운영 중

- 또한 고객들의 피부고민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케어방식을 제안하는 등 

  고객에 대한 니즈나 원츠를 데이터화하여 최대한 이해하려고 함

[6] 조건3 - Benefit 약속/혜택

- 토스는 불편하고 복잡한 금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
- 수많은 규제와 난관을 헤쳐나와 금융 시스템을 혁신 (약속 이행 중)
- 간편 송금을 시작으로 어렵고 복잡한 금융 서비스를 쉽고 다양하게 제공
- 어떤 서비스라도 토스라면 쉽고 간편할 것이라는 혜택을 기대

[7] 조건4 - Reason To Believe 이유/근거

- 한국의 위스키를 만들기 위해 2014년에 스코틀랜드로 여행을 떠남
- 자전거를 타고 노숙을 하면서 100군데가 넘는 증류소를 다님
- 귀국 후 돈을 모아 김포에 땅을 사서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증류소를 만듦
- 이런 과정이 모여 스토리가 되고 이 브랜드를 경험해야하는 이유가 됨

[8] 연구결과 - Concept 명확한 컨셉 & 내재화

앞서 4가지 조건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오래 가는
브랜드가 되는 건 아니겠지만 이 4가지 조건이 없이
오래 가는 브랜드는 거의 없는 거 같습니다.
지브인분들도 최소한 이 4가지 조건을 갖춰서
브랜드를 운영해나가시면 좋겠습니다.

[9]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