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브랜드에이전시
- 스타트업마케팅
- 브랜드디자인
- 내부브랜딩
- 스타트업브랜딩
- 브랜드실무
- 로고
- 브랜드교육
- 브랜드
- 브랜드컨셉
- 스타트업
- 브랜더지브인
- 1인사업가
- 브랜딩컨설팅
- 브랜드개발
- 퍼스널브랜딩
- 브랜드철학
- 브랜드컨설팅
- 회고록
- 브랜드가치
- 작은브랜드
- 창업
- 지브인
- 브랜드마케팅
- 브랜드컨설턴트
- 브랜드기획
- 브랜딩
- 패키지디자인
- 브랜드전략
- 스몰브랜드
- Today
- Total
브랜딩 바이블
[브인다움#104] 작을수록 필요한 마인드 완벽보단 이것주의 본문
[1]
최근 커피챗을 통해 다양한 분들과 만나면 꼭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
"지브인님 MBTI J 이시죠?"
그렇게 생각하시는 이유를 물어보면 브인실무 때문이라고 하신다.
[2]
정확하다. J에서도 슈퍼 J이다.
부모님 영향이었는지 어릴 때는 완벽주의를 추구했다.
이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건 계획이었다.
물론 지키지 못한 계획도 많았다.
[3]
그 이유는 완벽하게 하려고하니 신중해지고 생각만했던 것 같다.
그리고 시도했을 때 겪을 실패와 남들의 시선이
어떤 시도나 실수하는 걸 두렵게 만들었던 거 같다.
[4]
이런 성향은 지속되다가 대학교 때
창업을 경험하면서 점차 바뀌었다.
창업이나 사업할 때 중요한 마인드는 상대방의 관점이었다.
[5]
아무리 내 기준에서 훌륭하고 완벽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해도
상대방이 완벽하다고 느낄 수 있는 경우는 존재할 수 없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완벽보단 일단 시도해보고 그들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점차 적용해나가는 게 창업에선 더 맞는 방식이라는 걸 깨달았다.
[6]
그래서 이제는 완료주의를 실천해오고 있다.
그리고 완료주의를 실천해 오면서 깨달은 점 2가지가 있다.
[7]
하나는 완료주의에서의 시도는 특정 목적을 가진 시도여야하고
만약 실수를 한다면 똑같은 실수는 최대한 줄이거나
하지 말아야하고 개선된 실수를 해야한다는 점이다.
[8]
두번째는 완료만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최선을 하지 않고 단순히 양을 채우기 위해 혹은
기한을 넘기지 않기 위해 완료만 하는 것은 자기합리화에 사용될 뿐이다.
[9]
요즘에는 이 2가지를 지키면서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구독자와 조회수보다는 꾸준히 발전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있다.
이미 완료주의의 결과를 경험했고 믿기 때문이다.
'브인다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인다움#106] 가격을 비싸게 설정해도 괜찮은 브랜드 (0) | 2023.08.07 |
---|---|
[브인다움#105] 마케팅에서 브랜딩으로 흐름이 변하는 이유 (0) | 2023.07.31 |
[브인다움#103] 정체성 혼돈의 시대 브랜드가 집중해야하는 2가지 (0) | 2023.07.17 |
[브인다움#102] 작을수록 기억 형성보다 더 중요한 이것 (0) | 2023.07.10 |
[브인다움#101] 돌아보니 이제 1년 다시시작 (0) | 2023.07.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