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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바이블
[브인다움#105] 마케팅에서 브랜딩으로 흐름이 변하는 이유 본문
[1]
지브인을 운영하다보니 주변에 브랜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이 모인다.
그 영향 때문일수도 있겠지만 확실히 마케팅에서
브랜딩으로 흐름이 전환되고 있는 거 같다.
[2]
최근 몇 년 간 마케팅이 더 업계에서 주목받았던 이유는
디지털 기술과 결합함으로써 그 전에 창출하지 못했던
투명함과 탈집중화라는 가치를 창출했기 때문이다.
[3]
디지털 기술과 결합되기 전까지는
투여한 비용대비성과를 측정하는 게 어려웠고 오차가 많았다.
또 광고 매체도 제한적이라 자본이 많은 기업들만 활용하는 방식이었다.
[4]
하지만 마케팅 영역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어
성과측정이 가능해졌고 다양한 디지털 매체들이 생기면서
활용법만 알면 누구나 쉽게 광고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5]
나아가 다른 사람들보다 적은 금액으로 어떻게 하면
더 높은 성과를 내는 효율이 중요해졌고 퍼포먼스 마케팅과
그로스와 같은 흐름이 생겨났다. (물론 현재도 이러한 흐름)
[6]
하지만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핵심인데 개인정보이슈로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지고
광고의 영역이 탈집중화로 경쟁이 심해지다보니 효율이 떨어지고 있다.
[7]
이제는 수치가 안좋아진다는 걸 투명하게 볼 수 있다보니
점차 푸쉬 위주의 광고이자 마케팅의 열기가 식어가고 있다.
[8]
이러한 흐름 속에서 나를 표현하는 욕구가 강한
MZ세대와 알파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들은 남들과 다르고 나를 표현할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다면
작더라도 색깔이 명확한 브랜드를 선택하는 추세다.
[9]
따라서 일뱡향적이고 주도권이 기업에게 있었던 마케팅보다는
소통적이고 고객의 참여가 가능한 브랜딩으로 흐름이 변할 것 같고
이 흐름은 오랜 기간 지속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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