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바이블

[브인연구#5] 어떻게 우리 브랜드의 과정을 공유하면 좋을까? 본문

브인연구

[브인연구#5] 어떻게 우리 브랜드의 과정을 공유하면 좋을까?

지브인 |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 2023. 8. 14. 20:09
728x90

0123456789
브인연구5 - 어떻게 우리 브랜드의 과정을 공유하면 좋을까?

[1] 연구배경

5번째 주제는 브인다움106에 대해 질문과 댓글을 남겨주신

different_shin과 love_minjii 으로부터 도출되었습니다

 

[2] 연구주제

(예전부터 다뤘으면 하는 주제였습니다)
"우리 브랜드의 진정성을 보여주고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우리 브랜드의 비하인드 스토리나 과정을 공유하면 좋을까?"

✅ 왜 작을수록 과정을 콘텐츠화 해야하는지는 아래 콘텐츠 참고

이전 콘텐츠 - 한 장으로 끝내는 브랜딩 시리즈 1,2,3 (브인다움 88,89,90)

최근 콘텐츠 - 브인다움 106

[3] 내용1 - How
 = 우리 브랜드 파악

우리 브랜드의 과정을 콘텐츠화하려면 우선 기준이 필요합니다.

기준이 없다면 메시지나 목적이 없는 일상 사진을 올릴 수도 있죠.


✅ 기준을 정하기 위해선 우리 브랜드의 미션과 비전을 기반한 핵심가치를
 도출합니다.
그리고 그 핵심가치를 담은 과정들만 콘텐츠화 합니다.


✅ 예를 들어 F&B 브랜드의 핵심가치가 소소한 행복이라면
이를 제공하기
 위한 고민과 노력 그리고 특정 활동을 콘텐츠화 하는 방향

[4]

또 우리 브랜드만의 자원도 파악해봅니다.

이것도 과정 콘텐츠를 만들기 좋은 방법입니다.

키워드를 나열하고 파악해봅니다.

✅ 예시) 지브인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운영 경험 - 블로그 / 카페 / FB & IG / GA & GTM / DATA

=> 온라인 생태계 & 클라이언트의 어려움 파악


초기 스타트업/창업 경험 - 사업계획서 / IR / 정부지원사업 / 심사위원 

=> 초기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펀드레이징 생태계 파악

 

스몰 브랜드 프로젝트 경험 - 브랜드 기획, 전략, 디자인, 마케팅, 컨설팅 등

=> 작은 브랜드 제작부터 운영 방법 파악

[5] 내용 2 - What (소재)
 = 메시지 or 가치담기

우리 브랜드의 핵심가치와 자원을 활용하여
메시지나 가치를 담을 수 있는 소재를 선정합니다.

 

✅ 예시) 지브인 - 메시지 =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다

브인다큐 - 지브인만의 브랜딩 프로세스를 가지고 실제 브랜드를 제작해나가는 모습

커피챗 & 무료컨설팅 - 브랜딩은 관계형성이 중요하다는 걸 실천하는 모습

브인다움 - 브랜드/브랜딩에 대한 우리만의 관점과 의견을 공유하는 모습

[6] 사례 1 - 널핏 (간호 라이프 케어 브랜드)
 | 간호사를 간호하는 브랜드

널핏은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과정 콘텐츠 제작

- 안정(Stable)이라는 핵심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를 위한 간호화(신발)을 제작 중
   신발을 제작하기 위해 간호사분들의 의견을 
수집하는 건 물론,
   밤새 고민하는 모습, 
실패하는 모습 등 그 과정을 끊임없이 공유


- 공감(위로)라는 핵심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사분들과 인터뷰하는 과정,
   함께 식사를 
 대접하는 모습 등의 과정 콘텐츠를 제작

=> 단단한 관계형성 + 진정성 + 신뢰성 
+ 공감 + 다름 (가치 프리미엄) 형성

[7] 사례 2 - 녹기전에 (아이스크림 브랜드)
 | 아이스크림으로 세상에 기여

녹기전에는 그들만의 다움으로 과정 콘텐츠 제작

- 녹기전에 = 임수민 대표님 = 유머러스한 글
 + 평범하지만 감각적인 사진
- 누구나 공감할만한 소재를 가지고 유머러스
 하게 응원의 메시지나 아이스크림의 맛을 소개
- 평범한 일상이자 과정으로 보이지만
 지루함보다는 새로움과 재미를 전달
-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스크림으로 세상에
 기여하는 메시지 또한 전달
=> 단단한 관계형성 + 진정성 + 재미 + 다름

[8] 연구결과

과정 콘텐츠의 본질은 우리 브랜드만의
 핵심가치를 강화 = 진정한 가치에 투자하는 모습을
공유함으로써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지브인분들도 제작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진정성 + 전문성 + 신뢰성 + 다름 (가치프리미엄) + 공감

[9]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