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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바이블
[브인다움#40] 작은 브랜드에게 완벽함보다 중요한 이것 본문
[1]
우리는 자신과 비슷한 점이 많은 사람한테서 호감을 느낀다.
그리고 그 사람과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나와 비슷한 고민이나
어려움에 대해 알게 된다면 호감은 공감으로 바뀐다.
[2]
누구나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이를 스스로에게 혹은 브랜드에게 적용하는 건 다른 문제인 거 같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거의 없거나 소수이다. 반대로 완벽하지 않고 빈틈과 약점이 있는 사람들이 다수이다.
[3]
즉, 브랜드도 호감을 얻을 확률을 높이려면 완벽함을 추구하는 것보단
때로는 약점을 혹은 부족함을 보여주는 게 나을 수도 있다.
[4]
그리고 부족함을 인정하고 이를 채워나가는 과정을 공유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공감을 얻게 되면서 우리 브랜드를 응원하고 지켜봐주는 팬이 생긴다.
[5]
그리고 이 과정에서 우리 브랜드와 고객 간의 표현할 수 없는 연결고리가 생기게 된다.
이는 다른 브랜드가 가질 수 없는 우리 브랜드만의 무기가 될 수 있다.
[6]
유사한 원리로 브랜딩을 하면서 실수해도 괜찮다.
브랜드도 사람이고 이 브랜드를 운영하고 성장시켜나가는 것도
우리와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고객들도 이해해준다.
[7]
오히려 이를 숨기거나 인정하지 않으면 배신감을 느껴 우리를 잘 모르는 사람보다 더 안좋은 관계로 바뀐다.
[8]
참 아이러니한 것 같다. 다른 브랜드와 경쟁해서 이기려고 그들보다 더 나음을 강조하고
완벽함을 보여주려고 하는데 그러면 그럴수록 고객들이 공감을 느낄 공간은 줄어들고
앞서 말한 연결고리, 무기를 얻을 수 없다.
[9]
따라서 작고 만든지 얼마되지 않은 브랜드일수록 완벽함보다는
고객과의 연결고리이자 무기를 만들 수 있는 재료인
부족함이 중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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