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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인다움#80] 보이는 것에 대한 일관성 보다 더 중요한 이것

지브인 |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 2023. 4. 18.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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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인다움 80 - 보이는 것에 대한 일관성 보다 더 중요한 이것

[1]

보통 브랜딩을 잘하고 있다고 느껴지는 브랜드는

명확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고 이를 일관성 있게 표현하고 소통하는 곳이라고 본다.

[2]

그래서 브랜딩을 잘하기 위한 조건으로 일관성을 뽑는다.

하지만 이 일관성을 너무 한정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보통 일관성이라고 하면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것에 대한 일관성을 떠올린다.

[3]

그래서 처음에 정한 디자인들을 절대 바꾸면 안된다고 받아들이는 분들도 있고

계속 똑같은 것만 유지하면 시대 흐름과 트렌드에 뒤쳐지기 때문에

바꿔야한다고 하는 분들도 있다.

[4]

하지만 이는 보이는 것에만 해당하는 관점이다.


브랜딩 시 타협과 비타협에 대한 항목이 있고

타협보단 비타협 항목의 일관성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5]

비타협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우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것들이다.

미션, 핵심가치, 철학, 메시지 등 주로 보이지 않는 요소들이다.

[6]

이 요소들이 흔들리고 주변과 타협한다면 그 브랜드는 의미를 잃게 된다.

이에 반해 
보이는 요소들은 보이지 않는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타협할 수 있다.

[7]

타협 시에는 일정 시간 이후에 변경해야하고

기존의 것들을 기반으로 변경해야 일관성을 덜 해친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관성을 조금 다르게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로 젠틀몬스터를 뽑을 수 있다.

[8]

젠틀몬스터는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일관성은 거의 찾아볼 수 없지만

항상 새로운 시도라는 메시지에 일관성을 두고 브랜딩하고 있다.

[9]

즉,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일관성에 집중해도

우리는 그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다.

따라서 보이는 것에 대한 일관성보단

본질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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