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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바이블
[브인다움#30] 이것이 없다면 브랜드는 형성되지 않는다 본문
[1]
브랜드 아이덴티티, 네이밍, 로고, 추가적인 디자인 작업물들이 제작되면
과연 브랜드가 형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정답은 ‘아니다’ 라고 명확하게 답할 수 있다.
[2]
이전에 언급했지만 브랜드는 브랜더가 정의하고 제작하지만 실제로 고객들에 의해 형성된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브랜더가 이러한 브랜드라고 기획하여 제작해도 고객이 그렇게 느끼지 않고
동의하지 않으면 그 브랜드는 아직 형성되지 않은 것이다.
[3]
그렇다면 브랜드가 형성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바로 고객들과 브랜드 간 공유하는 가치가 존재해야한다.
[4]
이 가치는 하나이거나 심플해야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브랜드 ‘볼보’를 보고
누군가는 ‘안전’이라고 느끼고 누군가는 ‘럭셔리’하다고 느끼고 누군가는 ‘믿을만’하다고
느낀다면 볼보 브랜드는 의미가 없다.
[5]
즉, 볼보가 제안 및 전달하는 ‘안전’이라는 가치를 고객들이 인정하고 공유되어야만 브랜드가 의미있다.
[6]
누구나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많은 비용을 사용할 수 있으나
아무도 거기에 공감하거나 동의하지 않으면 그 비용은 모두 낭비하는 것과 같다.
[7]
예를 들어 나는 이 세상에서 제일 달리기가 빠른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메시지를 널리 홍보하기 위해 몇억을 쓴다면 과연 몇 명이 이를 믿어줄까?
[8]
따라서 우리 브랜드가 고객에게 약속한 기능이나 혜택은 기본이고
이를 고객들이 인정하고 동의할 수 있는 공유된 가치가 존재해야한다.
[9]
이를 위해 우리 고객에게 제안할 가치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전달하여
고객들이우리 브랜드하면 이를 떠올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일관성 있게, 소통해야한다.
Jeff Bezos가 말한 브랜드를 떠올려보자 “브랜드란 당신이 방에 없을 때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말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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