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브랜딩컨설팅
- 창업
- 내부브랜딩
- 브랜드마케팅
- 브랜드실무
- 브랜드컨설턴트
- 브랜드가치
- 퍼스널브랜딩
- 브랜드교육
- 스타트업브랜딩
- 브랜드컨셉
- 브랜드컨설팅
- 스타트업
- 1인사업가
- 스타트업마케팅
- 브랜드에이전시
- 작은브랜드
- 브랜드디자인
- 회고록
- 브랜드기획
- 스몰브랜드
- 브랜딩
- 지브인
- 패키지디자인
- 브랜드전략
- 브랜더지브인
- 브랜드
- 로고
- 브랜드철학
- 브랜드개발
- Today
- Total
브랜딩 바이블
[브인다움#32] 한 단계 성장을 위한 회고 노트 10월 본문
[1]
지브인을 시작하고부터 월말되면 항상 하게 되는 일 중에 하나가 바로 월말 회고이다.
9월 달까지는 그냥 개인적으로 돌아보는 시간을 갖았는데 이번 달부터는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다.
[2]
과거의 기록이나 데이터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고
나아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메타인지)
[3]
따라서 매월 말에는 회고기록을 포스팅하려고 한다.(약속)
회고 대상은 주로 지브인 계정 및 활동이며 브랜더 지브인의 개인적 활동도 회고하려고 한다.
[4]
회고 대상 : 지브인
- 인스타그램
■ 주요 KPI (전월 대비)
A. 게시물 수 +25개
B. 팔로우 수 + 1,426
C. 참여율 3.5%
■ 총평
A: 주 6번 게시물 업로드
B: 9월 달에 비해 증가 속도는 둔화 ※ 9월 달: + 2,213
C: 9월 달에 비해 참여율 2.5% 하락 ※ 9월 달: 6.025%
[5]
■ 개인적인 의견
1) 9월 달에 비해 팔로우 증가율이 약 30% 하락했다. 사실 팔로우 증가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특정 원인을 파악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2) 주변에서는 알고리즘 변화라고 하지만 내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 이고
단순히 이것만을 탓한다고 해서 그 다음이 없기 때문에 이를 받아들이고 다른 방법을 시도하는 수밖에 없다.
3) 참여율은 팔로우 증가 대비 전체 좋아요 / 댓글 증가율이 크게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참여율은 감소했다.
[6]
4) 사실 9월 달에 비해 콘텐츠 질이 떨어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9월 달처럼 비슷한 시간을 들였으며 내용 또한 대부분 나의 경험과 지식으로 구성했기 때문이다.
5) 9월 달은 브랜딩 프로세스 중 조사 단계에 대한 내용이 다수이고
10월 달은 전략 단계에 대한 내용이 다수여서
주제에 대한 관심
및 흥미가 달랐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판단한다.
6) 자극적이거나 유행과 관련된 소재들이 아닌 작은 브랜드를 위한
브랜드/브랜딩에 대한 내용들만 다루고 있기 때문에
성장속도보단 꾸준함과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7]
회고 대상 : 브랜더 지브인
■ 개인적인 의견
1) 지난 4월부터 6개월 간 진행한 프로젝트 하나가 마무리 됐다.
브랜딩 대상이 일반 제품/서비스가 아닌 주력 산업이었기 때문에 생각보다 까다롭고 오랜 시간이 걸렸다.
제작이 끝났지만
활용하여 소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 잘 운영하시길 응원한다.
2) 이번 달에는 2권 정도의 책 밖에 읽지 못했다 (반성한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핑계만으로는 발전이 없기 때문에
이전 달처럼 적어도 한 주에 1권씩 다시 책을 읽어야겠다.
[8]
3) 10월 달에는 LYC를 통해 무료강의도 진행해보고 인스타에서
알게된 퍼스널 브랜드분들과도 오프라인 미팅도 하면서
동기
부여와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4) 근시일 내로 5K를 달성할 것 같다. 나에게 5K달성은 1K달성과는 또 다른 의미이기 때문에 11월달부터는
좀 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브인의 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다.
5) 팔로워분들과 소통하는 방식이나 형태가 다양화될 뿐이지
지긴 싫으니깐 브랜딩에 올인하는 작은 브랜드들을 위한
브랜드 / 브랜딩 콘텐츠는 변함없다.
[9]
- 이렇게 10월 달이 마무리 되었으면 너무 좋았을텐데 정말 발생
해서는 안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서울 한복판에서 많은 분들이
목숨을 잃었다.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슬픈 달로 기억될 거 같다.
- 이런 일들이 발생할 때마다 너무나 안타까운 점은 우리나라는 매뉴얼에 취약하다는 점이다.
항상 어떤 사건이 발생한 후에
그제서야 예방책이나 매뉴얼을 만든다. 물론 모듣 케이스에 대해 예방할 수 없으나
이번 일 같은 경우는 특수케이스가 아니기 때문에 변명거리가 안된다. 할말이 많지만 그만 줄이며......
Pray for Itaewon
'브인다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인다움#34] 작을수록 이것에 따라야한다 (Feat. 게시물 100개 기념) (0) | 2022.11.06 |
---|---|
[브인다움#33] 브랜딩을 잘하려면 연애 말고 이것 (0) | 2022.11.03 |
[브인다움#31] 다름을 추구한다면 이것을 디자인 해야한다 (0) | 2022.10.29 |
[브인다움#30] 이것이 없다면 브랜드는 형성되지 않는다 (0) | 2022.10.27 |
[브인다움#29] 브랜드 가치를 한순간에 ZERO로 만들 강력한 변수는? (2) | 2022.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