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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딩 바이블
[브인다움#57] 작은 브랜드한테 지불하는 돈에 담긴 의미 본문










[1]
이제 브랜드를 준비하시는 분들과 대화를 할 때
가장 먼저 물어보는 질문은 왜 이 브랜드를 만드나요? 이다.
그러면 생각보다 경제적인 이유라는 답변이 많이 차지한다.
[2]
이런 답변을 하는 기저로 들어가보면 아직도 브랜드를
제품/서비스를 있어보이게 포장하는 장치,
그래서 프리미엄을 붙이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해서인 거 같다.
[3]
그렇다면 이런 분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만약 브랜드를 만들어 단기간에 돈을 벌 수 없다면
하고 계시는 업이나 브랜드를 운영하지 않을 것인지 말이다.
[4]
이는 퍼스널 브랜드도 마찬가지다.
퍼스널 브랜드의 본질은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그 이해를 통해 스스로 주체적이고 효율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하는 것이다.
[5]
하지만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이유가 부업이자
추가 수익을 만들기 위한 수단이라, 그래서 인스타나 블로그 등을
운영하는 거라면 수익을 벌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는 그만둘 것인지.
[6]
사실 수익성 추구는 초기 작은 브랜드가 걸어가야할 길이 아니다.
작을수록 수익성보다는 진정성이 핵심이다.
[7]
진정성 있는 브랜드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브랜드를 만든 이유와
이를 통해 이루고 싶은 세상이나 상대방의 모습을 떠올리며 나아간다.
[8]
이런 과정에서 고객/팬들이 공감과 응원을 해주고
이를 표현하는 수단 중에 하나로 돈을 지불한다.
사실 고객/팬들이 지불하는 돈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담겨 있다.
[9]
도움되는 제품/서비스를 만들어준 것에 대한 고마움과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비전을 달성하라고, 나는 언제나 응원한다고.
따라서 작은 브랜드들은 이 메시지에 보답하기 위해 진정성에 집중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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