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바이블

[브인소개#4] 초바니(Chobani) - 우유를 금으로 바꾼 아메리칸 드림 브랜드 본문

작은브랜드

[브인소개#4] 초바니(Chobani) - 우유를 금으로 바꾼 아메리칸 드림 브랜드

지브인 |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 2022. 7. 14. 18:00
728x90

0123456789
<지브인이 소개하는 네번째 작은 브랜드 - 초바니>

[1] 브랜드명

Chobani

2005년에 터키 쿠르드족 출신의 미국 이민자가 설립한 그릭요거트 브랜드로

2021년 기준 연매출 2조원 대를 달성하여 아메리칸 드림을 상징하기도 하는 브랜드

※ Chobani는 터키어로 목동 혹은 양치기라는 뜻

[2] 로고

기존 로고는 산세리프를 사용한 폰트 형태의 로고로 딱딱한 이미지였다면

변경된 로고는 Times new roman을 베이스로 오가닉한 곡선미를 가미한 로고이네요.

[3] 브랜드 소개

초바니는 1994년 22살에 터키에서 미국으로 유학온 이민자인 함디 울루카야가 설립했는데요.

어느 날 자신을 보러온 아버지로부터 미국산 요거트 맛에 대한 불만스러운 의견을 듣게 되고

미국에서 '맛있는 그릭 요거트'를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해서 만든 브랜드가 초바니입니다.

초바니는 기존의 미국식 요거트가 아닌 콜레스테롤과 설탕 함유량은 적으면서 단백질은

더 풍부한 그리스식의 건강한 요거트를 만들게 되면서 기존 요거트 시장을 점령하는 브랜드가 됩니다.

※미국식 요거트는 묽으면서 설탕이 많이 함유된 요거트

[4 ~ 6] 브랜드 제품

1) Chobani Yogurt

Chobani® 그릭 요거트는 농장에서 신선한 현지 우유로 만들어 탁월한 단백질 공급원이에요.

무지방, 저지방 및 전유 옵션은 아침 식사 및 스무디 등을 위한 완벽한 베이스 재료랍니다.

※ 무려 27가지 맛이 존재하고 종류도 8가지 존재

 

2) Chobani Creamer

Chobani® Coffee Creamer는 요거트 제조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나오는 신선한 크림으로 만들어졌어요.

성분은 진짜 우유와 진짜 사탕수수 설탕을 포함하여 5가지 이하의 천연 성분만으로 구성되어있어요.

※ Daily - 6가지 맛 / Oat-based - 14가지 / Plant-based 4가지 / Half & Half - 2가지 종류

 

3) Chobani Milk

Chobani® Oatmilk는 귀리의 단순하고 본래의 장점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유제품이나 유당을 사용하지 않고 만든 식물성 및 완전 채식 식품입니다.

※Oat-based - 14가지 / Zero Sugar Oatmilk - 2가지 / Barista Oatmilk

[7] 브랜드 컨셉

초바니는 합성재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천연 재료만을 사용해서 건강하고 맛이 풍부한 그릭요거트를 만드는데요. 

'To love this life is to live it naturally' 이 삶을 사랑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사는 것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자연으로부터 얻은 재료를 통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컨셉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에는 How Matters라는 슬로건을 사용했으나 유명 작가의 소송에 의해 위의 슬로건으로 변경

[8 ~ 9] 브랜드 가치

건강함 - 미국에서 대부분 소비되고 있던 요거트들은 설탕 함유량과 칼로리가 높아 당시 비만 문제가 이슈화 되었을 때 연관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초바니는 콜레스테롤과 설탕 함유량이 적지만 단백질은 더 풍부한 그릭요거트를 보편화시키면서 건강이라는 가치를 추구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초바니는 진짜 우유 및 사탕 수수 등 천연 재료들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원 중심 - 초바니의 창업자 함디 울루카야는 직원이 제일 중요하다는 철학을 가지고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미국은 의료보험이 민영화되어있기 때문에 의료보험혜택을 제공하지 않아요. 하지만 초바니는 시간제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에게 의료보험 혜택을 제공하고 최저임금 또한 다른 회사보다 2배 정도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또한 2016년에는 2천 여명의 직원들에게 자신의 지분 10%를 무상분배하면서 지금까지의 성장 동력을 직원이라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 - 함디 울루카야는 자신이 이민자로써 받았던 차별 때문에 난민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그는 이민자와 난민들이 미국 생활에 적응하도록 돕고 있는데 현재 초바니 임직원 3명 중 1명이 미국에 정착한 난민이라고 하네요.

또한 시리아와 이라크 난민을 위해 유엔난민기구에 2000만 달러, 기빙 플레저에 자신의 재산 절반을 기부하겠다는 약속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빙 플레저는 빌게이츠 부부와 워런버핏이 설립한 자선 단체 명 

 

이렇게 초바니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들을 작성해봤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초바니의 탄생 배경과 브랜드 차별점 등에 관한 스토리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브랜더 지브인 드림 -

 

[참고]

- chobani.com

- 인스타그램 @chobani

- 초바니 상장 주가 전망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