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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인생각#8]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방법 8 - 내 브랜드의 라이프스타일도 상상해보자 본문
[지브인생각#8]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방법 8 - 내 브랜드의 라이프스타일도 상상해보자
지브인 |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 2022. 7. 31. 18:11

[들어가기]
안녕하세요 브랜더 지브인입니다.
지난 번에는 아이헤이트먼데이로부터 성공 공식보단 스토리에 집중하자 라는 인사이트를 공유해드렸는데요.
2022.07.27 - [작은브랜드] - [지브인생각#7]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방법 7 - 성공 공식보단 스토리에 집중하자
[지브인생각#7] 작은 브랜드가 살아남는 방법 7 - 성공 공식보단 스토리에 집중하자
[들어가기] 안녕하세요 브랜더 지브인입니다. 지난 번에는 얼스어스로부터 브랜드의 그린 의식 수준을 높이자 라는 인사이트를 공유드렸는데요. 2022.07.24 - [작은브랜드] - [지브인생각#6] 작은 브
brander-gbi.tistory.com
이번에는 여덞번째 브랜드 오브젝트 (object)로부터 도출한 인사이트 - 내 브랜드의 라이프스타일도 상상해보자 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본문]
누군가 브랜드를 기획하거나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를 뽑으라고 한다면 저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라고 답합니다. 그래서 처음 나만의 브랜드에 대해 고민하시거나 만들기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이 가치에 대해 오랜 시간에 걸쳐 깊게 생각해보라고 권유해드리죠 (지금 안하면 브랜딩 중 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렇게 가치에 대해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실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는 그 브랜드의 탄생 배경, 그 브랜드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그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솔루션, 그리고 그 브랜드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 등을 보여주기 때문인데요. 이를 가지고 브랜드를 보게 된다면 이 브랜드가 지금 나아갈 방향, 더 구체적으로 어떤 비즈니스를 할 수도 있겠구나를 예상해볼 수도 있어요. (브인소개와 브인분석도 이런 의미를 두고 작성하고 있어요:))
약 5년 전부터 브랜드들이 공통적으로 하나의 키워드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거 같은데요. 언제부터인가 주변에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든지, 우리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입니다 라는 문구를 많이 보셨을 거 같아요. 요즘에 라이프스타일이 브랜드들의 핵심 과제로 부상하고 있는 건 다름 아닌 가치 소비의 시대가 왔기 때문이죠. 고객들은 특정 브랜드를 선택할 때 그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의 진정성, 자아실현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드들은 그 고객들을 깊게 이해하기 위해 단순히 인구통계학적인 요소가 아닌 라이프스타일적인 측면에서 다가가기도 하고 고객과 공감(라포)을 형성하기 위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기도 하고 자신들의 가치를 실제 살아보면서 느껴보라고 본래 사업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로 확장하기도 하죠.(무인양품 호텔, 에이스 호텔도 유사한 맥락)
이번에 제가 소개드린 오브젝트도 위와 같은 관점으로 본다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고 보는데요. 오브젝트의 팬이된 고객들은 그들의 가치에 공감하여 생활 전반적인 상품을 오브젝트로부터 구매하고 있어요. 오래쓸 수 있는 디자인, 친환경 리사이클 상품, 합리적인 가격에 공감해서죠. 이제 오브젝트는 단순 리테일에서 숙박 사업으로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오브젝트가 추구하는 가치를 하루 살아보면서 느낄 수 있게 담아내는 시도인 거 같습니다.
[결론]
이번에 제가 지브인분들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만들자라는 건 아닙니다. 현재 에코백을 판매하고 있는데 갑자기 숙박 사업을 하라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내 브랜드의 가치가 명확해서 이에 열광하는 팬이 생기고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었을 때 과연 내 브랜드는 어떻게 팬들의 삶 속에 녹아들일 수 있을까, 삶의 어떤 부분을 우리 브랜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까를 한 번 상상해보자는 뜻입니다. 참고로 상상하실 때는 1)VALUE - STORY - LIFESTYLE 순으로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어요. 한 번 내 브랜드의 라이프스타일을 상상하다보면 고객을 바라보는 관점 또한 단순히 인구통계학적인 관점이 아닌 가치 추구 관점으로 시야가 넓어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지브인분들의 브랜드도 언젠가는 최종목적지인 라이프스타일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상이 현실이 될 수도 있으니깐요.
그럼 이상으로 여덟번째 브랜드 - 오브젝트(object) 편 끝!
- 브랜더 지브인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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