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바이블

[브인다움#2] 마케팅과 브랜딩은 다르다 본문

브인다움

[브인다움#2] 마케팅과 브랜딩은 다르다

지브인 |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 2022. 8. 22. 18:00
728x90

0123456789
<브인다움#2 - 마케팅과 브랜딩은 다르다>

[1]

용어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면 마케팅은 Market + ing이고 브랜딩은 Brand + ing이다. 
두 단어다 진행 혹은 과정이라는 
ing가 포함되어 있다.

 

[2]

ing 단어를 가지고 딥다이브하면 마케팅은 시장을 형성 혹은 
늘려가는 과정이고


브랜딩은 브랜드를 형성 혹은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3]

그럼 시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일단 고객이 있어야 하고 
고객이 무언가를 구매해야한다.

 

[4]

즉, 마케팅은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구매하게 
만드는 모든 활동이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5]

그럼 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일까?
 구매가 많이 일어나게 하여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다.



이제 브랜딩에 대해 얘기하자면

 

[6]

그럼 브랜드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일단 브랜드를 캐릭터라고 
비유하면 탄생 이유, 이름, 외모, 성격, 역할, 능력 등을 정해야 한다.

 

[7]

즉, 브랜딩은 남들과 확연하게 
구분될 수 있는 것들을 정의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8]

그럼 브랜딩의 목적은 무엇일까?
남들과 구분될 수 있는 것들을 
정의해서 나를 알아봐주고 좋아해주는 팬을 만들어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다.

 

[9]

따라서 마케팅과 브랜딩은 
형성해나가야하는 대상은 
다르지만

매출 창출이라는 
같은 목적을 위해 행해지는 
다른 방법들이 아닐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