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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인소개#10] 놋토 (Knot) - 커스텀마이즈가 가능한 프리미엄 시계를 20만 원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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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인소개#10] 놋토 (Knot) - 커스텀마이즈가 가능한 프리미엄 시계를 20만 원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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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인 | 작은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브랜드 2022. 8. 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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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인이 소개하는 열번째 작은 브랜드 - 놋토(Knot)>

[1] 브랜드명 및 로고

Knot

놋토는 2014년에 시계를 수입 판매하던 유통업자가 창업한 시계 브랜드

※ Knot는 맺다(연)라는 뜻으로 전세계의 사람들과 일본의 장인정신 및 마음을 연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로고는 직접 디자인한 폰트 형태로 Knot의 알파벳 O를 자신들의 심벌 마크인 매듭 모양으로 대체하여 직간접적으로 표현한 거 같습니다. 별도의 심벌에서는 Made in Japan을 강조하는데 이는 일본의 높은 품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죠.

[2] 브랜드 소개

<지브인이 소개하는 열번째 브랜드 - 놋토(Knot) 소개 영상>

놋토는 유럽 브랜드 시계를 수입판매하던 엔도가 창업한 시계 브랜드인데요. 손목시계의 용도를 도구가 아닌 패션으로 재정의하여 나만의 시계를 제작합니다. 놋토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소중한 사람과 보내는 추억, 장인들이 계승하여 이어온 일본의 전통기술, 모노즈쿠리의 우수함을 먼 장래에 이어가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모노즈쿠리 : 물건을 뜻하는 '모노' 와 만들기(제조)를 뜻하는 '즈쿠리'의 합성어로 일본 제조업 특유의 조직 능력 및 장인정신을 뜻함

[3 ~ 6] 브랜드 제품

1) Watch Head

Watch Head는 크게 쿼츠모델, 솔라모델, 오토매틱모델 이렇게 3개 카테고리가 있고 제품의 수는 109개 있습니다.

(저도 공부할겸) 시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이해를 위해 각 모델 별로 간단하게 설명

쿼츠모델: 전기로 구동되는 진동을 생성하는 석영 크리스털과 배터리로 동작

솔라모델: 패널로 태양광을 받아 리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고 배터리로 동작

오토매틱모델: 시계를 팔목에 착용하여 무작위로 움직이는 형태를 시계의 무브먼트에 달린 회전추(Rotor)가 힘을 받아서 태엽이 감기는 방식 (오토매틱 뜻 때문에 자동이라 생각하시는데 완전 자동이 아니고 반수동)

 

2) Strap

Strap은 크게 가죽, 패브릭, 메탈스트랩 이렇게 3개 카테고리가 있고 각 카테고리 별로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3) Other(악세서리)

Other은 D-buclke, Watch Case, Watch Pad 이렇게 3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4) 각인 서비스 및 선물 패키지

각인 서비스는 나만의 글자나 숫자 등을 새길 수 있는 서비스로 최대 10자까지 가능하고 가격은 2만 원선물 패키지는 시계 1개, 스트랩 2개가 수납이 가능하고 가격은 2만 원

[7] 브랜드 컨셉

놋토는 손목시계를 단순히 도구가 아닌 패션 리스트 웨어(Wristwear)로 재정의함으로써 디자인을 고객이 커스텀할 수 있게 제작합니다. 놋토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을 강조하는데요. 즉, 일본의 각종 장인들이 모여 제작한 시계를 합리적인 가격에 서비스한다는 컨셉입니다.

[8 ~ 9] 브랜드 가치

<시계를 고르는 즐거움>

놋토는 시계를 크게 3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마다 다양한 종류의 옵션을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는데요. 시계헤드, 스트랩, 버클, 그 외 옵션까지 조합하면 약 2만 종류의 시계 조합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고객들은 자신의 취향 및 개성에 따라 각 부분들을 하나하나씩 고르는 과정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되는데요. 아마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나만의 시계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하기 때문이죠. 

 

<모노즈쿠리>

놋토는 모노즈쿠리를 지속적으로 제품에 담기 위해 MUSUBU라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놋토는 시계를 제작할 때 각 부분 혹은 특정 부품들을 일본 각지에 살아 숨 쉬는 장인들에게 맡겨 제작합니다. 점차 일본에서 사라져 가는 장인정신 및 기술을 되살리기 위해 그리고 오랜 기간 동안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 모노즈쿠리를 시계에 담고 있는 거죠. 놋토의 시계는 그저 시간을 알려주는 도구가 아닙니다. 각지 다른 전통을 가진 장인들의 기술이나 철학 등이 결합되어 탄생한 작품입니다. 이렇게 탄생한 작품을 세계로 판매하면서 그들의 전통과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놋토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드렸습니다.

 

다음 <브인분석#10>에서는 놋토의 탄생 배경과 브랜드 차별화 포인트 등에 관한 스토리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브랜더 지브인 드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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